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궁평 역점교육

교육활동 ① 에듀테크 기기 활용 교육(공감하며 성장하기[共生])

목적 및 추진전략

1)목적
  • 미래 수업혁신으로 공교육 신뢰도 회복 및 에듀테크 및 인공지능(AI) 교육을 활용하여 미래 역량을 강화함. (코로나19 이후 위기에 대응)
  • 다양한 수업방법을 에듀테크를 활용(AR/VR/360도 카메라/ 스마트패드 및 펜)하여 학생들이 학습자 주도로 학습하고자 함.
2) 추진전략
  • 집중적으로 알아가는 교육과정 설계, 열정적으로 체험하는 미래교육
  • 다양하는 표현하는 미래교육, 감성적으로 다짐하는 미래교육

세부추진내용 및 기대효과

세부추진내용 및 기대효과
미래인재 양성 에듀테크 교육 (교육청예산: 미정 원)
교사별 교육과정 운영교원역량강화연수 및 콘텐츠 제작실 활용생태·진로·통일교육과 연계
내용
  • 학년별 다른 주제로 인공지능· 에듀테크 기기를 활용한 학교 자율과정 운영(1,2학기)
    - 테블릿pc, 스마트칠판, 드론 등 다양한 기기를 사용함.
  • 전문적학습공동체
    - 에듀테크 활용 방안에 대 한 수업 연구 결과 공유
  • 콘텐츠 제작실 활용
  • 찾아오는 미래체험 교실 운영
  • 학교교육활동(생태, 진로, 통일 교육)을 에듀테크와 연계하여 운영함.
  • 에듀테크 기기를 활용한 공개 수업 및 프로그램 개발·적용
  • 가상현실 및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음.
  •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데이터를 축적하고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학습 서비스 제공함.
  • 사례나눔을 동한 수업혁신 확대, 미래수업의 방향 제시, 학생주도학습 지원을 동한 새로운 미래형 교실수업 정착함.

미래인재 양성 에듀테크 추진계획

궁평 역점교육 이미지

교육활동 ② 문화예술·체육 활동(함께 성장하기[生生])

목적 및 추진전략

I) 목적
  •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동해 학생들의 감성 함양 및 다양성을 계발하여 예술을 즐기고, 나누고, 표현할 줄 알게 함.
  • 평생체육의 기반을 조성하며 체계적인 운동 기능을 습득하게 하여 건강유지 및 증진이 이루어 지도록 하며 여학생 체육활동을 활성화함.
2) 추진전략
  • 교과(체육, 음악) 및 창의적 체험활동(동아리) 분석을 동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함.
  • 1인1악기 및 경쟁 활동의 참여기회를 주어 창의성과 감성을 키울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함.
  •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예회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.

세부추진내용 및 기대효과

세부추진내용 및 기대효과
문화예술체육 프로그램
계절별 스포츠 체험활동문화예술교육다양한 방과 후 교실 운영
내용
  • 여름: 생존수영, 여름방학 캠프 겨울: 고려대 아이스링크장 체험
  • 마을과 함께하는 스포츠글럽 매 직테니스(지역자원 활용)
  • 1~2학년: 리듬악기
    3~4학년: 리코더
    5학년: 단소, 6학년: 소금
  • 전교생이 참여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(사고력, 감성, 뉴스포츠 부서)
예산확보 아이스링크장: 4,920,000원 (미래교육협력지구) 1인1악기: 1,200,000원 (미래교육협력지구) 방과 후 예산: 21,000,000원 <학교예산+군지원금+교육청예산)
  • 예체능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창의성, 예술적 감상을 함양함.
  • 다양한 소질을 계발하고, 다양한 표현력을 기를 수 있음.
  •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문제적 행동 감소 및 정서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음.

중장기적 문화예술체육 교육계획

중장기적 문화예술체육 교육계획
2021년 도입기2022년 성장기2023년 정착기
  • 계절별 스포츠활동 프로그램 마련
  • 마을 강사 활용 학급별 문화예술 교육 운영(1인1악기)
  • 문화예술 수업 길과물 학예회를 통한 발표 시간 마련
  • 전교생이 참여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
  • 마을강사 프로그램 구축
  •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 시도 및 발굴
  •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전시회 개최로지역주민과소통의창 마련
  • 학년별 1인1악기 체계 정비
  • 마을강사 인력풀로 활발한문화 예술 교육실시
  • 마을과 학교를 연결하여 유기 적인 관계 형성
  • 지역주민, 학생등교육공동체의 심미적 감성 함양

교육활동 ③ 인성교육 내실화(존중하며 성장하기[相生])

목적 및 추진전략

1) 목적
  • 인성 부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수많은 사건 사고들을 방지하기 위하여 학생 인성교육이 필요
  • 나와 너라는 개념에서 확장하여 '우리'의 입장에서 인성덕목 및 인성역량 함양
  • 협력과 나눔, 존중과 배려가 있는 배움의 공동체를 형성
2) 추진전략
  • 전체 교직원 워크숍 및 연수를 개최하여 인성교육 추진 목적 및 추진방안을 협의하여 공유
  • 학생들이 학교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을 교사의 지시와 동제가 아니라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을 동해서 참여하는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운영

세부추진내용 및 기대효과

세부추진내용 및 기대효과
고운 마음을 키우는 인성교육
친구사랑 및 인성교육 주간 운영학생중심 자치활동놀이, 독서교육 활성화
내용
  • 교육과정과 연계한 봉사활동
    -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
    - 장애인식교육 실시
  • 학생자치회가 중심이 되어 프로그램 진행
  • 생활실천 주제, 월 1회 실시
  • 협동놀이 프로그램 운영
  • 저학년 책 읽어주기 프로그램
  • 인성과 관련된 책 독서골든벨
예산확보-학생주도성프로젝트 활동: 2,000,000원(본예산)독서주간, 여름방학 캠프: 2,000,000원 (본예산+미래교육협력지구)
  •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소동하는 민주시민의식 함양함.
  • 스스로 자신의 삶을 가꾸는 자주적이고 주체적인 인재 육성함.
  • 교사, 학생, 학부모, 지역사회 등 교육주체 간 실질적 교육공동체 구축을 동한 인성교육 문화개선함.

중장기적 인성교육계획

중장기적 문화예술체육 교육계획
2021년 도입기2022년 성장기2023년 정착기
  • 학교폭력 예방 교육과 민주시민 교육 운영
  • 놀이교육 할성화
  • 학생자치회 프로그램 마련
  • 지역사회에 봉사활동 설계
  • 디지털 미디어 리티러시 교육 확대 및 전개
  • 놀이교육 교과와 연계
  • 학생자치회 프로그램 실행
  • 정기적인 지역사회 봉사 활동 운영
  • 관계회복및 민주시민의식 함양
  • 디지털 시민성 및바른 인성 함양
  • 지역시회에 봉사하는 니눔 활동 정착

교육활동 ④ 에듀테크 기반 기초학력 신장(공감하며 성장하기[共生])

목적 및 추진전략

I) 목적
  • 학생 개인 수준별 맞춤형 교육으로 학습부진을 예방하고 개인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하여 에듀테크 및 인공지능 교육을 통한 즐거운 배움으로 학습 동기를 향상
  • 학생 맞춤형 학습안전망 강화로 학습 부진의 예방 및 개인별 교육격차 최소화
2) 추진전략
  • 담임교사가 기초학습 부진학생들을 지도 및 관리함.(학습활동 통합관리카드 활용)
  • 담임교사 및 지도교사의 책임지도, 학부모의 확인 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학생의 학습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함.(교과보충 집중 프로그램 및 상담 주간과 연계)
  • 학생의 학습을 위한 지능적 요인, 환경적 요인, 정서적 요인 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검사를 실시함.

세부추진내용 및 기대효과

세부추진내용 및 기대효과
책임교육 프로그램
실력채움교실 운영1:1 맞춤형 관리지도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
내용
  • 외부강사와 담임교사가 연계한 실력 채움교실 운영 ->개별화 지도 계획 수립
  • 학습활동 통합관리카드 활용
  • 1:1 맞춤학습 클리닉 운영
  • 경기도 기초 진단보정시스템 활용
  • 교과보충 집중 프로그램을 통한 기초학력 증진 및 학습 결손 방지
예산확보실력채움교실:3,400,000원 (미래교육협력지구)두드림학교 3,800,000원 (미래교육협력지구)교과보충 프로그램: 7,500,000원 (목적사업)
  • 담임교사의 책임지도, 교육공동체의 지원을 동한 기초학력 향상 효과 및 공교육 신뢰성 확보
  •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계한 통합관리 지도로 많은 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 조기 예방 및 진단이 가능
  • 정서행동 및 학습요인 분석을 동한 학력향상 통합관리 효과

중장기적 책임교육 계획

중장기적 문화예술체육 교육계획
2021년 도입기2022년 성장기2023년 정착기
  • 기초학력 진단활동 주간 운영 내실화
  • 체계적인 기초학력 부진 학생진단·평가관리 시스템 구축
  • 기초학력 조기 진단으로 부진학생 적기 교육
  • 기초보장 프로그램 운영 으로 부진학생 구제
  • 통합사례관리카드 운영
  • 학생 맞춤형 학습지도를 통한 기초학력 향상
  • 통합사례관리카드 일반화 및 사례 나눔
  • 1:1 맞춤형 학습지도 정착

교육활동 ⑤ 학교 및 지역자원 연계 교육(존중하며 성장하기[相生])

목적 및 추진전략

I) 목적
  • 자연과 함께하는 생태교육과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다양한 환경교육을 실천하도록 함.
  •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하여 발달 단계에 맞는 진로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다양한 직업 세계와 정보화 사회에 걸맞은 생애 설계 능력 배양함.
  • 생태-진로교육의 내실화로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함.
2) 추진전략
  • 학교 텃밭 및 지역사회의 환경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확보함
  • 직접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체험하여 보다 실질적인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운영함.

세부추진내용 및 기대효과

세부추진내용 및 기대효과
생태·진로교육
학교 및 지역자원 활용 체험학습진로주간 운영진로체험학습
내용
  • 늘푸른 텃밭을 활용한 노작교육 →텃밭 학습 공간화
  • 환경체험학습(푸르내마을)
  • 다양한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 운영
  • 찾아오는 미래교육 진로체험 → 메이커교육(학년군별 운영)
  • 교과 및 창체와 연계한 찾아오는 체험 교실운영
  • 찾아오는 진로체험 진로 메이커교육(1,2학기)
  • 한국 잡월드 체험학습 실질적 직업체험 기회
예산확보환경체험학습: 1,540,000원
텃밭활용: 3,080,000원
(학교지체+미래교육협력지구)
진로주간:1,000,000원
(미래교육협력지구)
지잘체험학습. 1,300,000원
진로체험교육 3,000,000원
(미래교육협력지구)
  • 우리 학교 텃밭과 주변의 식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생명 감수성 신장으로 생명존중의식을 키움.
  • 진로교육 활성화로 목표 의식이 뚜렷하고, 미래를 대비하는 분위기 조성함.

중장기적 생태·진로 교육계획

중장기적 문화예술체육 교육계획
2021년 도입기2022년 성장기2023년 정착기
  •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
  • 본교 텃밭 활용
  • 학생표준화 검사(전학년)
  • 학생 중심의 진로 체험주간 체계 마련
  • 다양한 제험학습 프로그램 확대
  • 본교 텃밭 학습장의 장 고려
  • 학생 중심의 동아리 부서 조직 및 운영
  •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프라 활용 진로체험 기회 확대
  • 배움과 함께꿈이 자라는 교육 전개
  • 학생이 원하는교육으로 맞춤형 교육 실시
  •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프라 활용

교육활동 ⑥ 통일·역사교육 프로그램(존중하며 성장하기[相生])

목적 및 추진전략

I) 목적
  • 통일 핵심역량 및 평화 감수성 함양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육성하고자 함.
  • 통일·역사체험을 통해 학생들에게 문화유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함.
2) 추진전략
  • 학부모 동행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통일·역사교육 실현함.
  • 통일주간에 다양한 교내 프로그램을 운영 (찾아가는 통일교육 신청)

세부추진내용 및 기대효과

세부추진내용 및 기대효과
통일·역사교육
통일교육 주간 운영통일·역사 체험학습독도계기교육
내용
  •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활용 (통일시민 교과서 활용)
  • 찾아오는 통일교육 운영
  • 학년별 통일 교육과정 운영
  • DMZ그레이브즈 체험학습
  • 국방과학관 체험활동
  • 독도주간운영(10월) (독도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)
예산확보-DMZ그레이브즈 체험학습: 2,500,000원
(군평화통일 활성화+(목)공감학교통일교육
-
  • 통일 미래세대 주인의식과 태도를 배양하고 평화의식과 상호존중 자세를 함양함.
  • 학생중심, 학생참여 활동을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의 평화동일 공감대 확산함.
  • 학교 안과 밖 평화동일 체험학습을 동한 평화정착 및 동일인식의 확산함.

중장기적 통일·역사 교육계획

중장기적 통일·역사 교육계획
2021년 도입기2022년 성장기2023년 정착기
  • 통일 역사 프로그램 선정
  • 학년별 통일 교육과정 운영
  • 통일주간 다양 프로그램 운영
  • 찾아오는 통일교육 운영
  • 중간놀이 활용 (통일과 관련된 놈이)
  • 교과와 연계한 통일 시민교과서 활용
  •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 그램 구축
  • 통일시민교과서 활성화
  •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통일교육
  • 통일, 역사교육 에듀테크 활용